주소 이야기
사람들은 웹 브라우저를 띄워 편하게 그들이 기억하고 있는 주소를 입력하여 웹 페이지에 접근한다.
사람들 사이에서도 웹 사이트를 공유할 때 링크 또는 URL을 주고 받는다는 표현을 많이 쓴다.
이렇게 URL이란 단어는 일상적으로 우리 삶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포스트는 URL을 시작으로 인터넷 세계에서의 주소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URL
URL은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약자로 번역을 하자면 통합 자원 지시자이다.(한글이 더 어렵다..)
URL은 네트워크 상의 리소스가 구체적으로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려주는 규약이다. 흔히 웹 페이지의 주소라고들 알고 있지만 웹 페이지의 주소를 포함하여 네트워크 상의 모든 자원을 나타낼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인터넷 상에서 리소스의 위치이다. 정확히 어디에 위치하며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로 리소스를 식별한다. 한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면 URL은 특정 순간의 리소스의 위치일 뿐이지 실제 리소스 객체 자체나 객체의 이름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 위치(URL)가 변경되면 리소스에 접 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URI라고 URL과 생김새가 비슷한 것이 존재한다. URI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URI
URI는 Uniform Resource Identifier의 약자로 한글로는 통합 자원 식별자이다.
인터넷에 존재하는 리소스를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이다. 쉽게 말하면 리소스를 식별하기 위한 문자열 전반을 말한다. URL이 리소스의 위치(장소) 정보라면 URI는 리소스를 식별하기 위한 정보를 나타낸다. URL과 URN은 URI의 서브셋이다.
URL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URL의 구성과 웹 환경의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알면 도움이 될 것이다.
URL의 구성
스키마
스키마는 프로토콜을 나타낸다. 브라우저가 어떤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교환하는지를 말해준다. 보통 웹 사이트들은 http 또는 https이나 mailto나 ftp도 가능하다.